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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 아마존에 대한 카페만 있던 시절부터 고퀄리티 핵심 정보 공유를 목표로 서주영 대표가 고집스럽게 운영해 온, 이제는 아마존 정보 One Pick 블로그인,
“A to Z 아마존 글로벌셀링 知彼知己百戰百勝”.
이제 서주영 대표의 인사이트 넘치는 정보 및 아마존의 정책, 뉴스, 업계 소식 등 다양하고 진지한 내용들을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
아마존 상품 등록을 위한 바코드 준비에서 GTIN 면제 신청까지

아마존에서 판매를 시작하려면 준비해야 할 사항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카테고리 승인을 받아야 할 수도 있고, 컨텐츠도, 이미지도 다시 준비를 해야하지요.

그런데, 이런 기본적인 것 말고, 아마존이 요구하는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바코드입니다.

아마존은 전통적으로 가품 판매 방지를 위해 바코드가 없는 상품은 리스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바코드는 상품당 하나씩만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려고 할 때는 Sell yours를 해야만 하는 카다로그 노출 방식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규셀러분들을 위해 바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 보려 합니다.   예상외로 정말 많은 분들이 바코드에 대해 잘 모르시다는 것을 알았거든요.   바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바코드는 이미 여러분들이 많이 보신 것으로 상품마다 붙어있는 긴 바들의 연속 (표현이 너무 무식했을까요...^^)입니다.  아래 이미지예요. 



그런데,바코드 밑에 880으로 시작하는 숫자가 있지요?  이것을 식별코드라고 합니다.  이는 상품 식별에 활용되는 코드로, 이는 국가 또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체계를 따라서 표시가 됩니다.   이 식별코드를 기계가 읽을 수 있도록 막대로 표현한 것이 바코드가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 두 개를 합쳤을 때 비로소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GS1 국제 표준바코드라는 것이 됩니다.   GS1 국제 표준바코드는 전 세계 네트워크로 구성된 국제적으로 합의된 표준 방식이 것 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상품에 대한 GS1 표준 식별코드는 전 세계적으로 하나일 수 밖에 없고, 이를 활용하면 이력추적이 되는 겁니다. 

이러한 GS1의 식별표준에는 GLN(위치식별번호), GTIN(상품식별번호), SSCC(물류단위선적식별번호), GIAI(자산식별번호), GSRN(서비스관계번호) 등 다양한 식별이 가능한 표준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상품을 식별하는 코드 체계인 GTIN (Global Trade Item Number)을 우리는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고, 이 GTIN 코드 체계에는 
8자리(GTIN-8), 12자리(GTIN-12), 13자리(GTIN-13) 또는 14자리(GTIN-14)​ 숫자로 된 코드체계가 있습니다. 

이 각각의 4개 코드체계는 다음과 같이 주로 사용이 됩니다.
 

 GTIN-8 : 
아주 작은 상품들에 붙이는 8자리 숫자코드이고, EAN-8바코드가 해당합니다. ​
(EAN : European Article Number)

 

 GTIN-12 : 
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붙이는 12자리 숫자코드이고, UPC-A 바코드에 해당합니다.
(UPC : Universal Product Code​)

 

 

  

 GTIN-13 : 
북미이외 지역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붙이는 13자리 숫자코드이고, EAN-13 바코드에 해당합니다.​

 

 ​GTIN-14 : 
​박스, 팔레트 식별에 사용하는 14자리 숫자코드이고, ITF-14 바코드에 해당합니다. 

 

  

 

 

 



이제는 GTIN과 바코드의 개념이 대략적으로라도 이해가 되실거라 믿으며,   이외에도 이 바코드들의 규격이랄지, 어떻게 코드를 부여해야 하는지, 위치는 어디에 인쇄 및 부착해야 하는지, 색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더 자세한 정보는 www.gs1kr.org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의 내용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어떻게 해야 이런 GS1에 등록되는 정식의 바코드를 발급할 수 있을까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 회원으로 가입함으로써 가능해 집니다.   다만,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가입은 무료가 아닙니다.   입회비 20만원과 3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회비를 내셔야 하는데, 이렇게 입회비와 회비 합쳐서 가장 적은 금액이 35만원입니다. 
 

등급업체규모(연간매출액)입회비회비(3년 기준)합계
150조 이상200,000원30,000,000원30,200,000원
210조 이상 ~ 50조 미만200,000원21,000,000원21,200,000원
35조 이상 ~ 10조 미만200,000원15,000,000원15,200,000원
41조 이상 ~ 5조 미만200,000원10,500,000원10,700,000원
55,000억 이상 ~ 1조 미만200,000원7,500,000원7,700,000원
61,000억 이상 ~ 5,000억 미만200,000원4,500,000원4,700,000원
7500억 이상 ~ 1,000억 미만200,000원3,000,000원3,200,000원
8100억 이상 ~ 500억 미만200,000원1,800,000원2,000,000원
950억 이상 ~ 100억 미만200,000원900,000원1,100,000원
1010억 이상 ~ 50억 미만200,000원600,000원800,000원
115억 이상 ~ 10억 미만200,000원300,000원500,000원
125억 미만200,000원150,000원350,000원



​금액적으로 좀 부담이 되지요..... ㅠㅠ
그래서 추가적으로 
소량사용회원(취급품목이 의약품, 의료기기인 경우, 바코드 체계가 다르므로 소량회원 신청 불가)의 경우는 연회비를 9만원으로 낮추어 주었습니다. ​   소량 사용 회원이란 연간매출액 1억원 미만이면서 10개이하 바코드 사용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또한, 스타트업기업 (사업자등록증상의 개업연월일이 회원가입신청일 이전 6개월 이내인 경우​)일 경우는 입회비도 50% 할인을 하여 10만원 납부하도록 개편을 하였습니다.   
고로, 
사업자등록증을 개설한지 6개월 이내로, 10개 미만의 소량만 바코드를 발급할 예정이라면, 19만원에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전보다 문턱이 대거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 가입 최소 비용 : 50만원)  
그래서, 이제는 아마존에서 PL을 준비하시는 셀러들이라면 웬만하면 유통물류진흥원에서 발급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아마존은 이런 바코드가 있으면 EAN이든, UPC 든 상관하지 않고 상품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통물류진흥원에서 발급받는 바코드는 정식 바코드로 인정을 받습니다. 

그러나, 위의 사항으로 바코드를 준비할 수 없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또 어떨때는 내가 판매하려고 소싱한 상품에 바코드가 없는 경우도 있을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 제품이라던가, 혹은 경쟁을 피하기 위해 번들 구성을 새롭게 해서 바코드가 없다거나,,,,, 이런 경우를 만나시게 되면 당황하게 되지요.  예전에는 이런 경우, 주로 바코드를 구매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마존이 점점 더 상품관련한 정책들을 강화하면서 구매해서 상품을 리스팅하는 것이 매우 위험한 행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UPC의 경우 특정 회사들은 UPC 번호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한 곳이 Nationwide barcode여서 제가 책에도 소개하고 수업 시간에도 지금 당장 유통물류 진흥원에 가입이 어렵고, 구매해야 한다면, 이 곳에서의 구매를 권했던 것 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임시 방편이었고, 안심할 수 없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 이상 권하지 않습니다.   대신 차라리 아마존에 정식으로 GTIN 등록을 면제 받으시기를 추천드하지요.    더구나, 이 GTIN 면제 신청이 예전과 달리 아주 많이 쉬워졌기 때문에, 시도해 보실만 합니다. 


그러면, 이제 아마존에서 어떻게 GTIN 면제 신청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면제 대상이 될 수 있는 경우부터 살펴보지요.    해당이 되는 경우는 다음의 네 가지 경우입니다.   

1. 상품에 대해 GTIN을 제공하지 않는 브랜드, 제조업체 .   예: 자체개발 상품 또는 핸드메이드 상품.

2. GTIN이 없는 비브랜드 상품. 예: 도매 상품.

3. GTIN이 없는 부품. 예: GTIN이 없는 일부 자동차 부품.

4. GTIN이 없는 번들. 예: 사용자 지정 번들에는 GTIN이 없을 수 있음.

만약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위의 4가지 범주 안에 있다면, 그 다음으로 아마존에 GTIN 면제를 신청하기 전에 다음과 같이 이미지를 준비해 주세요.

 * 상품 이름과 상품 및 상품 포장의 모든 면을 보여주는 최소 2장(최대 9장)의 이미지.  
 

단, 주의사항은 반드시 브랜드네임등록을 먼저 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품 이미지가 있으면 GTIN 면제를 신청할 수 있는데, 그 신청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순서대로 살펴보자면, 


1. GTIN 면제 신청 (https://sellercentral.amazon.com/gtinx/browser) 페이지에서 선택 버튼을 클릭한 다음 팝업 목록에서 관련 상품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Brand/Publisher 필드에 브랜드 또는 게시자 이름을 입력하되, 브랜드가 없는 상품 및 번들은 Generic(대소문자 구분)을 입력합니다. 



 

참고 : + Add more brands/publishers를 클릭하여 동일한 카테고리에 브랜드 또는 게시자를 추가하고 + Add more categories를 클릭하여 새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여러 건의 면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최대 10건).



2.  Check for eligibility 버튼을 클릭하면 Eligibility summary가 표시됩니다.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 상태 열에 체크 표시가 나타나고, 상품이 GTIN 면제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계속 진행할 수 없습니다. 라고 표시가 됩니다.

먼저 아래처럼 이미지가 뜬다면 제가 위에 기재한 주의사항대로 브랜드네임을 먼저 등록하라고 안내가 뜹니다. 



면제 신청이 가능한 경우라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3. 상품이 면제 대상인 경우에는 Continue to submit proof 버튼을 클릭합니다.


4. Provide proof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상품 이름을 입력하고 동일한 상품의 모든 면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최소 2장)




5. 이 작업을 면제 요청서에서 기재한 모든 상품에 대해 반복 작업한 후, 
Submit request 를 클릭합니다.



48시간 이내에 요청 승인 상태에 대한 이메일을 받거나, 또는 Case log 에서 요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제를 받고 나면 24시간 후 다른 바코드가 있는 상품과 동일한 프로세스로 상품을 등록하실 수 있게 되구요.  바코드를 입력하지 않는다는 차이말고는 다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바코드 면제는 브랜드 혹은 카테고리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하나의 브랜드로 면제를 받았으면 그 브랜드로는 여러 상품을 바코드 없이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때 카테고리 및 Brand/Publisher 이름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하고, 대소문자가 달라지거나 공백등이 있다면 시스템에서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만은 기억해 주십시오. 


자, 이렇게 해서, 아마존에서의 상품 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바코드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네요...
이 글 하나를 작성하기 위해 저는 오늘 거의 저의 모든 업무 시간을 다 사용한 것 같아요....^^;;;  저의 이 시간 투자가 아마존 셀링을 시작하시려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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